• 2015.12
    ARCROM 뉴스레터 제16호
    • · 발행인:  서일원
    • · 편집인:  박기두, 정유진



■ 뉴스 > 연구단 행사
연구단 행사

• ARCROM Seminar 개최(2015년 9월 25일, 10월 13일)


2015년 9월 25일과 10월 13일, 우리 연구단은 서울대학교 35동 멀티미디어강의실에서 ARCROM Seminar를 개최 하였다.

먼저 9월 25일에는 타이완 National Cheng Kung University에서 Pao-Shan Yu 교수가 발표자로 초청되었으며, ‘Flood risk assessment: A case study in central Taiwan’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고, 10월 13일에 열린 세미나에서는 캐나다 Queen’s University, Ana Maria A.F. da Silva 교수가 ‘On the planimetric evolution of alluvial meandering streams’을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자세한 강연내용은 홈페이지 연구단행사 게시판 첨부파일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KSCE 2015 Convention 참가


우리 연구단은 2015년 10월 29일(목) ~ 30일(금),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KSCE 2015 CONVENTION(2015 CIVIL EXPO & CONFERENCE)에 참가하였다. 올해로 41회를 맞이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1년간의 대한토목학회 회원들의 연구업적뿐만 아니라 산·학·연 협동과 회원 상호간 친교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였다. 우리연구단은 전시부스, 글로벌세션, 토목인 모두 함께하기 특별세션에 참가하였으며, 연구단 참여과제에서는 학술프로그램 중 구두발표, 포스터세션에 참가하여 연구성과를 발표하였다.

 

연구단 전시부스에서는 (1-5)과제 인제대학교의 GPS Floater 및 (2-7)과제 아이에스테크놀로지의 초음파유속계를 전시하였으며, 연구단에서 발행한 기술보고서 및 가이드라인보고서, 심포지엄 프로시딩, 주요성과 카탈로그, 연구단 홍보 브로셔를 전시하였다. 또한 기념품으로 연구단에서 제작한 홍보DVD 및 볼펜을 배포하여, 총 158명이 전시부스를 방문하였다.

 

또한 10월 29일(목)에는 컨벤션본관 203호에서 ‘River monitoring and modeling based on advanced ICT technology’를 주제로 글로벌세션을 운영하였다. 좌장은 USGS의 Richard McDonald 연구원, 서울대학교 Van Thinh Nguyen 교수가 맡았으며, USGS의 Paul Kinzel 연구원, 창원대학교 류시완 교수, 단국대학교 김동수 교수, USGS의 Jonathan Nelson 박사, 홋카이도대학교 Yasuyuki Shimizu 교수, 서울대학교 서일원 단장이 차례로 발표하였다. 참석자는 총 44명이었으며, 우리연구단의 국제화 연구를 여러 참석자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10월 30일(금)에는 군산 베스트웨스턴 호텔 릴리홀에서 ‘첨단기술 기반 하천 운영 및 관리 선진화 연구단 R&D 성과를 활용한 하천설계기준 개정(안) 토론회’ 토목인 모두 함께하기 특별세션을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에는 ㈜이산 김국일 상임고문께서 좌장을 맡아, ㈜유신 오윤근 부사장, 경북대학교 한건연 교수, 인하대학교 김형수 교수, 유량조사사업단 정성원 단장, 국가건설기준센터 권수안 센터장과 패널 토론을 진행하였다. 급변하는 하천환경변화로 인해 현행 하천설계기준이 더 이상 국내 하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국가R&D과제의 성과를 현업화하고 현장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유관 지침/기준 등 제도에 적극적인 반영을 위하여 개최한 이번 토론회에서 개정(안) 상정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 ARCROM Seminar 개최(2015년 11월 24일, 12월 2일)


2015년 11월 24일과 12월 2일, 우리 연구단은 서울대학교 35동 멀티미디어강의실에서 ARCROM Seminar를 개최 하였다.

 

먼저 11월 24일에는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이길재 교수가 발표자로 초청되었으며, ‘경인 아라뱃길의 역할과 운영 현황’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고, 12월 2일에 열린 세미나에서는 영국 Dundee 대학교, 박용성 교수가 고유속 개수로 흐름에서의 바닥 전단력 및 유속장 측정’을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자세한 강연내용은 연구단 홈페이지 연구단행사 게시판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하천설계기준 개정(안) 토론회 개최


ARCROM연구단은 2015년 12월 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한국하천협회와 공동으로 ‘첨단기술 기반 하천 운영 및 관리 선진화 연구단 R&D 성과를 활용한 하천설계기준 개정(안)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패널토론자로 ㈜이산 김국일 상임고문이 좌장을 맡았으며, 한국물포럼 고덕구 사무총장, ㈜동부엔지니어링 박용섭 부사장, ㈜유신 오윤근 부사장, 명지대학교 윤병만 교수, ㈜평화엔지니어링 윤여승 부사장, 한강홍수통제소 차준호 실장이 참석하였으며, 한국하천협회 하수용회장의 인사말로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이 밖에도 수자원관련 기업 및 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총 71명이 토론회에 참석하였다.

 

토론회는 하천설계기준 개정(안) 조사편, 계획편, 설계편에 대해 총 14개 세세부과제별 발표가 있었으며, 이후 패널토론자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급변하는 하천환경변화로 인해 현행 하천설계기준이 더 이상 국내 하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국가R&D과제의 성과를 현업화하고 현장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유관 지침/기준 등 제도에 적극적인 반영을 위하여 개최하고 있는 하천설계기준 개정(안) 토론회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Christmas with ARCROM Photography Contest


2015년 12월 22일, 서울대학교 교수회의실에서 ARCROM연구단 4주년 기념 행사 Christmas with ARCROM Photography Contest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시상식은 연구단 소개 및 단장인사말, 수상자 발표 및 수상소감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연구단을 홍보 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공모전에서 사진은 총 26개가 출품되었으며, 이중 14개의 입선작이 서울대학교 35동 2층 로비에 전시되었다. 12월 16일부터 21일까지 총 83명이 투표에 참여하였으며, 이중 18표를 얻은 Queen's lake(서울대학교 상수도시스템연구실 백소영)가 1등상을 받았고, 2등은 17표를 받은 유명산의 여름 계곡(서울대학교 폐기물연구실 이창민), 공동 3등은 11표를 받은 해질녘 낙동강(서울대학교 환경수리학연구실 박인환), 9표를 받은 Morning river sunshine(서울대학교 구조설계연구실 Ralph Acebedo)이 수상하였다. 이번 사진공모전의 수상작은 연구단 홈페이지 포토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무국
ARC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