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12
    ARCROM 뉴스레터 제16호
    • · 발행인:  서일원
    • · 편집인:  박기두, 정유진



■ 파워하우스 > 첨단연구동향
농업용 저수지의 하천유지유량 평가시스템 개발

우리나라 하천유량은 홍수기와 갈수기 변화가 심하다. 그 변화는 기후변화에 따라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농업용 저수지는 전국 각지에 분포돼 있으며 이를 활용한 하류하천의 하천유지유량의 증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전국 1만7427개소의 농업용 저수지 중 1000만 m3 이상인 저수지는 34개소, 100만 m3 이상인 저수지는 503개소로 전체 저수지의 각각 0.2%, 2.9% 정도에 불과하지만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관개용 저수지에서 농업용수를 공급하면서 여유수를 하천유지용수로 공급할 때 하류하천의 유지유량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평가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저수지가 직렬, 병렬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될 때도 모두 고려할 수 있게 하였으며, 하천유지용수의 공급 시나리오에 따라 하류하천의 유지유량의 변화를 쉽게 판단하여 저수지 운영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시스템은 수문기상 자료의 입력, 관개용수 수요량, 저수지 운영률 도출, 저수지 유입량, 하천유지용수 공급 시나리오에 따른 저수지 운영, 하류하천 유량, 하천유지유량 등의 모의 및 평가 등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국 하천의 어느 지점에서도 직렬, 병렬, 직병렬 등 농업용 저수지 군을 포함시켜 하천망을 구성하여 하천유지유량 공급 시나리오의 저수지 운영에 따른 하류하천의 유량을 모의하고, 하천유지유량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그림: 당지, 화산 등 병렬 저수지의 하류하천 유지유량 평가 예).




노재경
교수
충남대학교 지역환경토목학과